풀무원 로하스건강생활연구소는 건강기능식품 소재와 관련하여 이소플라본 고함량 제조방법, 신선초추출물의 비만 예방 등 기능성 소재를 발굴하고 효과를 검증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스킨케어에서도 합성보존료 등의 화학적 첨가물을 배제한 천연 화장품 연구와 관련한 특허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물성 유산균에 대해서는 발효 생성물의 콜레스테롤 저하와 항균효과, 변비예방 등을 포함한 다양한 위장질환 개선 효과를 특허로 확보하여 현재 국내외 80여건의 특허를 등록하고 있으며, 풀무원건강생활의 각종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건강, 심혈관 건강, 간 건강 및 인지능력 개선 관련 소재 개발은 in vitro, in vivo등 다양한 실험방법을 통해 효능 검증 후 인체 적용시험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 심의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대두추출물등 복합물과 상황버섯등추출복합물이 각각 ‘여성 갱년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과 ‘혈관 확장을 통한 혈행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에 대해 2019년 식약처로 부터 개별인정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이런 연구성과는 국내외 주요 학회지에 발표하였는데, 전곡류에 대한 심혈관 환자의 혈액지표 개선, 칼슘 제품 중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PGA 성분, 두뇌 제품 관련하여 PC12h 세포 등을 이용하여 흰목이버섯의 신경성장 및 기억력개선, 식물성 유산균의 효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요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주요 연구개발 소재 중 흰목이버섯의 경우 보건신기술로 인증 받은 바 있었으며, 세계 최초로 인지 기능에 대한 전임상 동물실험 및 인체적용 시험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마카는 특정 기능성분을 고함량 추출하는 공정을 개발하여 항피로와 지구력 증진 및 항염증 기능성을 검증하여 논문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대두이소플라본은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아 국내 갱년기 뼈건강 대응 식품 중 수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세계 최초로 검정콩 원료에서 유래한 이소플라본을 추출하는 공정을 개발하여 상품화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사에서 직접 개발한 식물성유산균은 김치에서 유래된 유산균을 분리하여 개발한 것으로 장내 생존력이 우수하고 장내 유해한 효소를 억제하여 면역기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여 유산균 음료와 건강기능식품 등에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풀무원 홍삼제품은 일반적 인삼과 달리 관리하고 있는 GAP 인증 인삼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GAP 인증 인삼은 재배 과정중 농약 사용 과정을 엄격히 관리할 뿐아니라 토양, 종자, 비료, 양분, 수질 등 전반적인 관리를 수행하고 있어, 인증을 받을 정도로 관리가 엄격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삼 채굴 시기 도래시 풀무원 식품안전국이 연 3회 모니터링하여 토양 및 인삼의 잔류농약 함량을 점검하기에 안전하며 믿을 수 있는 홍삼 원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진공건조기술을 통해 저온의 진공상태에서 단시간에 인삼을 건조시키는 기술을 개발하여 일반적인 기존 열풍건조법에 비해 사포닌 열변성을 최소화하고 인삼이 가진 양질의 사포닌을 더 많 섭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식물성유산균을 이용한 발효소재 연구에 주력하여 수십종의 제철농산물을 이용한 다종야채발효액, 명일엽을 주요 소재로 한 바이탈뷰티발효추출물, 금은화복합발효추출물 등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고 발효액의 생체이용율, 해독해열, 장내세균총, 대사체 연구 등 다양한 연구활동과 상품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